티스토리 뷰
한메일 바로가기
메일 주소가 없는 분들은 아마 거의 없을 겁니다. 현재는 구글이나 N사의 메일을 주로 사용하지만 약 10여 년 전만 해도 한메일이 대세였는데요. 한메일은 2000년대 초반만 해더라도 한국인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이메일 서비스였지요.
그때에는 핸드폰 문자도, SNS도 활성화되지 않아서, 사람들은 중요한 소식부터 시시콜콜한 메시지까지도 이메일을 사용해서 소통하곤 했었습니다. 그때의 감성이 그립기도 하네요.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한메일을 사용하는 분들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러면 한메일이 없어진 걸까요?
한메일 없어졌나?
제 경우에는 과거 초등학교 시절에 한메일을 생성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당시 친구들이나 선생님과 주고받았던 귀중한 추억들이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성인이 되어 한메일에 들어가려고 하다 보니 한메일 홈페이지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없어진 줄만 알았지만, 한메일은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한메일 바로가기
<바로가기>
한메일 홈페이지는 없어졌지만 한메일은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다음과 통합되었습니다. 2011년에 말이지요. 과거에 가입해서 사용했던 한메일 주소가 있으시다면, 다음 홈페이지에서 해당 메일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과거에 주고받은 메일도 그대로 살아있을 겁니다.
지금은 한메일 도메인인 @hanmail.net 이 붙은 메일을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는 @daum.net 또는 @kakao.com로 된 메일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할 점은 다음 사이트 홈에 보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2개가 뜨는데, hanmail.net의 메일로 로그인하려면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이 아닌, 'Daum 아이디로 로그인'으로 들어가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한메일 주소나 비밀번호를 잊었다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아이디 찾기'와 '비밀번호 찾기'를 통해 휴대폰, 이름, 생년월일, 성별 등의 정보를 기입해서 아이디나 비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후에 계정이나 비밀번호를 찾아서 로그인을 해주면 기존의 한메일 메일함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만약 전에 가입했던 한메일 주소가 aaa@hanmail.net이었다고 한다면, aaa@daum.net 형태로 로그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다음은 hanmail.net과 daum.net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따라서 어떤 메일로 로그인을 하든 간에 혹은 어떤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더라도 같은 메일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 차, '내게 쓰기' 기능을 이용해서 자신에게 메일을 보내봤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한메일 주소가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한메일로 받은 메일들을 보니, 무려 2004년에 주고받은 메일들도 있었습니다. 무려 20년 전의 메일을 보니 감회가 새롭고, 세월의 흐름의 속도에 새삼 놀랐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과거 한메일을 사용하신 분들일 텐데, 과거에 쓰고 받았던 메일들을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메일 카카오 통합
위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듯, 2022년 10월에 한메일과 카카오 로그인 방식이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된다고 합니다. 이제는 hanmail.net 형태나 daum.net 형태로는 로그인을 할 수 없게 됩니다. @kakao.com으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10월이 되기 전까지 '통합하기'를 클릭하셔서 통합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한메일이 없어지지는 않았음을, 앞으로 카카오 메일로 통합될 것이라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